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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palong's tistory
오늘도 감기에 걸려서 제정신이 아닌 상태로 코딩을 한 것 같다. 그래도 게시글/댓글에 좋아요를 추가하는 기능은 구현했다. 우선 게시글 좋아요와 댓글 좋아요 엔티티를 만들고 각각에 맞게 컨트롤러, 서비스, 레포지토리를 만들어 주었다. 또 상황에 맞는 에러코드를 추가해서 예외처리까지 해주었다. 엔티티는 이런식으로 ManyToOne 으로 User와 Post를 연관시켰고 빌더 패턴으로 생성자를 만들어 보았다. 컨트롤러에는 @PathVariable로 postId를 받아오고 @AuthenticationPrincipal 으로 User정보를 받아와서 Service단에 메서드를 구현한 뒤 ResponseEntity로 반환을 하였다. 받아온 PostId로 PostRepository에서 Post를 찾아오고 받아온 User정..
오늘은 팀과제 시작이라 S.A작성을 하고 역할분담을 한 뒤 내가 맡은 좋아요 기능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고 있는데 아침부터 계속 기침을 하던게 저녁시간에는 몸살까지 심하게 와서 정신없이 누워있었다. 그래서 오늘 TIL은 짧게 써보겠다. 그동안 나는 생성자를 만들어서 객체를 만들기만 해왔는데 이번에 찾아보면서 빌더패턴이라는 것을 보았다. 빌더패턴은 일 반 생성자 만드는것 같이 생성자를 만든다음에 @Builder 어노테이션을 붙여주면 이렇게 빌더패턴으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빌더패턴을 사용했을 때의 장점은 생성할때 필요한 파라미터가 많아졌을 때 가독성이 좋아지고 파라미터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알아보기 편하고 파라미터를 넣어주는 순서에 상관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팀프로젝트 시작하자마자 몸이..